인사말

회장 장 희 정

2022년 壬寅年은 호랑이 기운이 가득한 검은 호랑이해라고 합니다. 검은색은 카리스마 넘치는 힘찬 기운의 에너지를 상징합니다. 호랑이는 한국설화에도 많이 나오고 대한민국의 지도도 호랑이를 닮았다고 합니다. 가장 무서운 동물이기도 하지만 잡귀를 물리치고 권선징악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간호사들은 코로나19 최전선에서 고독하지만 묵묵히 자신의 자리를 지키면서 최선을 다해 일해왔습니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겠다는 사명감으로 지금까지 분투하고 있는 강원도간호사회원 여러분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올해는 검은 호랑이처럼 카리스마 넘치는 새로운 에너지를 내뿜어 우리의 염원인 간호법 제정이 꼭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2020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하여 주야로 애쓰신 강원도간호사회 회원 모두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나 수고가 많으셨습니까?
이제 간호역사 100년을 목전에 두고 우리는 “간호 100년 대계를 향한 도전과 혁신”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2023년은 대한민국의 간호가 시작된 지 100년이 되는 해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강원도간호사회는 크게 4가지 내용에 집중할 것입니다.

첫째, 100년의 염원인 간호법 제정을 이루어낼 것입니다.
둘째, 강원도 내 간호사의 역할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다양한 홍보를 할 것입니다.
셋째, 강원도 내 정책결정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넷째, 강원도 내 간호사의 행복을 향한 일상을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언택트 시대이자 뉴노말 시대에도 변함없이 중요한 것은 간호사의 근무환경과 처우를 개선하고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것이며, 특히 우리 간호인, 그리고 간호인 가족, 정치인, 시민 모두 국민건강을 지키는 간호인력들을 지지하고 끝까지 함께 힘을 모을 때 간호법 제정이라는 쾌거를 이루어낼 것입니다.
강원도간호사회는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를 기반으로 정책과제 실현 및 현안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회와 발맞추어 간호시대 개막을 위한 ‘법·제도 개선’, ‘비전 및 조직 혁신’, ‘간호현장 혁신’, ‘간호교육 혁신’,‘국제사업 혁신’에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6대 목표, 즉, 조직체계 확립 및 대 회원 서비스 전문화, 선진간호 실현을 위한 정책 및 국제활동 강화, 전략적 홍보활동 강화, 연수교육체계 개편 및 정립, 정보체계 차세대화, 간호인력 역량강화를 통한 인력수급 개선에 주력할 것입니다. 특히 강원도간호사회는 강원도 내 전략적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간호사의 사회적 부응과 위상을 높이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연수교육은 언택트 시대에 알맞은 보수교육을 수행하도록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간호인력 수급개선을 위해 강원도 및 각 지자체장 등과 협의하여 간호사의 근무환경개선 및 표준화된 보상체계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강원도간호사회는 어제의 70년 역사를 가진 단체로서 오늘의 강원도 내 건강수호자로, 그리고 내일의 도전을 시도하는 강원도간호사회로 거듭 태어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 이러한 마음가짐을 함께 하시어 강원도간호사회 회원 자신의 위치에서 간호전문인으로서 책임과 열정을 가지고 도전과 변화에 앞장 서 주시기 바랍니다.
7,000여명의 회원 여러분! 자랑스럽습니다. 생각한대로 이루어진다는 믿음과 자긍심을 가지고 다시 한 번 새로운 마음으로 도약합시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강원도간호사회 회장 장희정